[측량 및 지형공간정보]123회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 기술사 1~2번 문제
1. 관성항법장치(INS: Inertial Navigation System)
(1) 개요
관성 센서라 불리는 자이로스코프와 가속도계에 의해 운반체의 회전 각속도와 선형 가속도를 측정하고 이들 출력을 이용하여 외부의 도움 없이 기준 항법 좌표계에 대한 운반체의 현재 위치, 속도 및 자세 정보를 제공해주는 장치이며
따라서 INS는 외부로부터 신호교란이나 신호감지를 피할 수 있고 날씨와 시간제한 등에 전혀 구애를 받지 않는다.
그러나 긴 거리를 이동하면 오차가 생기고 계속 누적되며 이런 오차줄이고 보정하기 위해 위성항법장치와 같은 장치를 사용함
(2) 종류
김발형항법장치(Gimbaled INS) : 관성센서를 외부의 회전 운동으로부터 물리적으로 격리시키는 안정화된 플랫폼에 장착하는 장치
스트랩다운 관성항법장치(Strapdown INS) : 모터로 구동되는 김발을 없애고 공간좌표계를 형성하는 세 개의 가속도계와 세 개의 자이로스코 프를 운반체에 고정시키는 방법
2. 다각측량(Traverse surveying)
(1) 개요
일련의 기준점을 연결한 각 측선의 거리와 그 측선들이 만나서 이루는 수평각을 관측하고 이를 여러 계산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각 관측점의 좌표를 구함으로써 세부측량의 기준이 되는 기준점의 수평위치를 구하는 작업
(2) 종류
1) 개방트래버스 : 개략적인 위치를 파악하기 위한 답사측량, 또는 하천·노선측량 기준점 설치에 사용된다. 시간이 덜 들어 경제적이다.
2) 결합트래버스 : 시점, 종점이 기지점인 경우를 말한다. 기지점에 연결되어 있으므로 측량결과를 점검할 수 있다. 트래버스 측량 중 가장 높은 정확도를 가진다. 넓은 지역의 정밀한 측량에 사용
3) 폐합트래버스 : 시점과 종점이 동일한 트래버스이다. 결합트래버스보다는 정도가 낮다. 소규모 측량에 사용된다.
4) 트래버스 망 : 개방, 결합, 폐합 트래버스 중 두 가지 이상이 지형과 측량 목적에 따라 결합된 것
(3) 순서
계획 > 답사 > 선점 > 조표 > 거리관측 > 각관측
(4) 오차의종류
1) 위치오차
2) 허용오차
3) 각오차
- 폐합 트래버스 각오차
- 결합 트래버스 각오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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